. . 6-1 쉐도우맵 Mesh Renderer 컴포넌트의 Cast Shadows 항목은 오브젝트의 그림자가 다른 오브젝트에 드리우는지, Receive Shadows 항목은 오브젝트에 다른 오브젝트의 그림자를 받는지. 정적인 오브젝트는 라이트맵을 활용. 라이트맵은 GI(7장)에서 다룸. 유니티는 쉐도우맵 기법을 사용. 그림자의 깊이를 저장하는 버퍼 생성, 픽셀쉐이더(Pixel Shader)에서 깊이를 비교하는 과정 거침. 넓은 영역은 여러 구역으로 나누기도 함(Cascade) 계단 현상을 없애기 위해 여러 번 샘플링, 필터링 처리 등. 렌더링 비용 중 많은 부분을 차지. ----- 셀프 쉐도우 (Self Shadow) 오브젝트 자기 자신의 그림자를 드리우는 기능. ----- 쉐도우맵의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