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Maker 는 유니티 엔진의 Asset 중 하나입니다. 이미 수 년 전부터 유명한 Visual Scripting Tool 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유니티 엔진의 강력한 컴포넌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FSM 제작 도구인데, 확장성이 훌륭해서 이미 여러 프로젝트에서도 활용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인분들 중에서도 상용 프로젝트에서 활용했다는 이야길 여러번 들었던 것 같군요.
스샷에 보이는 것처럼, State 와 Event, 그리고 State 속의 Action 들로 원하는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꽤 로우레벨 단위의 Action 들도 준비돼 있기 때문에, 코딩 한 줄 없이도 기능을 구현할 수는 있습니다.
로우레벨 단위 Action 들은 Operator 정도 수준들이라, 모든 Operation 을 Action 들로 만든다면 성능적인 부분과 관리적인 부분, 작업 속도적인 측면에서는 약간 손해를 볼 수도 있긴 합니다. 그래서 "코딩 없이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는 말은 사실이지만, 적절히 코드를 섞어가면서 개발하는 거이 효율적인 측면에서는 더 좋은 개발 방향이라고 판단됩니다.
어셋이 오래된 만큼 레퍼런스 찾기도 쉽고, 한글로 된 튜토리얼들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최근엔 Bolt 와 같은 경쟁 어셋도 등장한 것 같아서 또 관심이 가지만, 아직까지는 인지도나 레퍼런스 측면에서는 충분히 우위를 점하고 있는 솔루션임엔 분명한 것 같습니다.
PlayMaker 제작사 Huong Games 홈페이지
https://hutonggames.com/index.html
PlayMaker 어셋스토어 URL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tools/visual-scripting/playmaker-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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