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엔진 (Unity Engine)

[Unity] 유니티 엔진 사용 팁 몇 가지

원소랑 2019. 7. 3. 02:56

 

 

 

두괄식 요약 먼저 정리합니다.

1. Playmode Color tint 설정

2. Playmode 에서 수정한 Component, Editmode 에 적용하기

3. Inspector, Project 등 기본 윈도우 탭 추가하기.

4. 오브젝트들 선택 저장/불러오기

5. 선택된 오브젝트 활성화/비활성화

 


 

1. Playmode Color tint

플레이 모드로 전환되면, 유니티 GUI 의 배경 컬러를 바꿀 수 있는 옵션. 눈에 띄는 컬러로 조금만 설정해놔도 플레이모드인지 인지하기가 쉽습니다. 플레이 모드 걸어둔 상태로 씬 수정했다가 데이터 날려먹는 일을 방지해줍니다.

Edit > Preference 의 Colors 탭에서 수정합니다.

2. Playmode 에서 컴포넌트를 수정한 경우. Playmode 에서 Editmode 로 전환하기 전에, 수정한 Component 를 우클릭해서 Copy 합니다. Editmode 로 돌아간 뒤에 Value 값만 Paste 하면 Playmode 에서 수정한 내용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Project, Hierarchy, Inspector 등 기본 Window 들은 1개 이상 생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Inspector Window 는 다른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전환되어 버리기 때문에, 편집하려는 Inspector 창을 자물쇠 아이콘을 늘러 잠근(lock) 뒤, 우측 상단 메뉴 아이콘 아래의 Add tab 을 눌러 새로운 Inspector 창을 열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4. 오브젝트 선택 형상 저장/불러오기

주변 개발자분들이 잘 안쓰시는 것 같은데, 익숙해지면 굉장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Ctrl + Alt + [숫자] 를 눌러서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 상황 자체를 저장합니다. 그리고 Ctrl + Shift + [숫자] 를 누르면, 방금 선택했던 상태 그대로 다시 선택됩니다.

오브젝트 1개를 선택했더라도, 선택을 저장해두면 마우스로 찾아서 클릭하지 않아도 바로 단축키로 선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작업이 상당히 편리해집니다.

5.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 활성화/비활성화 토글 단축키. Alt + Shift + A

은근히 많이 쓰게 됩니다. 특히 4번 기능과 혼용하면 더욱 편리합니다. A, B, D, F, H 등의 오브젝트를 한 번에 클릭하고 선택을 저장한 다음에, Alt + Shift + A 로 활성화, 비활성화 토글 하면서 씬을 편집하기 굉장히 편리합니다.

일단 여기까지. 더 생각나면 또 포스팅 할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