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 이야기

게으른 게임개발자가 게임을 만들게 하는 5초의 법칙

원생계 2019. 3. 6. 02:02

재밌는 TED 강의 영상을 봤습니다.


"How to stop screwing yourself over"

대충 번역하면 "스스로를 망치는 것을 멈추는 법"



Mel Robbins 라는 강연자는, 이 강연에서 "5초 룰"을 이야기합니다. 상황을 하나 가정해보죠. 주말 아침에 이불 속에서 눈을 뜹니다. 핸드폰을 집어들고 누워서 SNS 를 들어갑니다. 포털 메인 뉴스를 보기도 하고, 블로그를 보기도 하고요.



"아... 일어나야하는데..."

생각은 하지만 쉽게 일어나지지 않습니다. 이럴 때 5초 룰을 활용하면 됩니다.

"아... 일어나야하는데..." 하지 말고

"5초 뒤에 일어난다. 5. 4. 3. 2. 1."

하고 즉시 일어나는 것이죠.



원리는 이렇습니다.


우리의 뇌는 항상 편안한 상태, 지속되고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싶어합니다. 재밌는 게임을 계속 붙잡고 있거나, 편안한 자세로 계속 누워있거나, 맛있는 것을 계속 집어먹거나. 이렇게 뇌가 좋아하는 잔잔하고 지속적인 편안한 신호를 유지하고싶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상태를 깨는 생각 "아 일어나야하는데", "나갈 준비 해야하는데", "그만 먹어야 하는데" 같은 생각을 3초도 안 돼서 제거해버립니다. 우리의 뇌는 합리화의 천재이자 최고의 전문가이니까요. 뇌의 승리!



누워서 "일어나야하는데..." 라고 생각할 때, 우린 정말 누워있는 것을 원하고 좋아해서 누워있는 것일까죠? 높은 확률로 우린 뇌에게 속고있는 겁니다. 우리가 원하는 건 빨리 일어나서 후회할 일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죠. 뇌는 속임수의 천재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5초 룰은 뇌가 현재상태를 유지하려고 이기려 들고 우리 자신을 속이기 전에 5초의 카운트를 세면서 뇌를 방해하는 것입니다. 나름 과학적인 원리같네요.


다시 간단히 말하면, 현재의 상태를 깨고 뭔가 행동을 하려고 할 때 "5초 뒤에 바로 행동한다. 5. 4. 3. 2. 1"숫자를 끝마침과 동시에 그냥 하면 됩니다. 모 스포츠 브랜드 광고 카피처럼요.


JUST DO IT!!


위 슬라이드가 이 강연의 핵심입니다.

머리 밖으로 나와, 당신의 느낌을 넘어서고, 편안한(편하다고 착각하는) 상태에서 벗어나세요.



이 방법을 제 버전으로 바꿔서 부르고 싶습니다.

"게으른 게임 개발자가 게임을 만들게 하는 방법!" 정도로요.

"게임개발 작업 해야하는데..."말고,

"5초 뒤에 개발 시작한다. 5. 4. 3. 2. 1."시작!



아래는 원본 TED 강의이고요, 그 아래는 짧게 정리 요약한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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