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디자이너 김필원님의 NDC 2018 강연을 듣고 스터디 노트겸 핵심 메모. 강연 주제를 정리하면, 인강의 본능과 심리를 고려해서 레벨 디자인에 활용하면 효과적인 경험을 만들 수 있다는 내용. 특히 방향에 대한 본능. 자연스러운 플레이 흐름을 신경 써야. 디자이너의 의도대로 플레이어가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본능적, 심리적으로 끌리고 편안하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인간의 대피 심리 (다양한 것들이 많지만 FPS 레벨 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부분 6개 선별) 1. 자회본능 2. 향광성 3. 향개방성 4. 일시경로 5. 직진경로 6. 이성적 안전 지향성 1. 좌회본능 == 오른손잡이 본능. 오른손/발 잡이 특성상 좌측으로 회전이 유리. 멜톤의 전시 공학 : 75%의 관람객이 전시장을 좌측으로 회전하며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