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C2024 기사들을 보다가 테트리스 관련 기사를 보게 됨.
기사 자체는 테트리스의 차기작, 새로운 테트리스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했던 과거 이야기를 푸는 GDC 강연? 강연이라기보다는 테이블 토크같은 느낌이었던 것 같은데... 기사 자체보다는 테트리스와 관련된 이야기들에 호기심이 생겨서 잠깐 서치해봄.
과거에 테트리스와 관련된 저작권 분쟁이 크게 있었던 기억. 관련 내용들을 각종 위키를 검색해보면 기사들이 잘 정리돼있음.
테트리스의 "테트"는 그리스 숫자 접두어인 Tetra, 4라는 의미를 갖고, 폴리오미노의 개념에서 4개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테트로미노를 활용한 블록 퍼즐게임. 테트리스의 개발자인 파지트노프가 좋아하던 테니스(Tenis)를 합쳐서 "테트리스"라는 이름이 붙은 것.
테트리스 신작 <테트리스 리버스드>
2011년 테트리스 신작으로 <테트리스 리버스드>라는 게임을 개발하기로 합의하고 프로토타입까지 개발했다고 하는데, 테트리스의 핵심 메카닉스는 테트로미노 블록을 활용하는 것도 있지만,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블록 퍼즐의 시대를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메카닉스가 "떨어지는 블록"인 것 같은데 <테트리스 리버스드>의 퍼즐 규칙은 기사를 보면 이 메카닉스를 제거한 것으로 보임.
"블록을 쌓아서 줄을 없애는 게임을 뒤집은 것으로 퍼즐 조각을 움직여 코인을 먹게 하는 것이 기본 아이디어였다."
"'테트리스 리버스드'는 조각을 가장 아래에 쌓아서 줄을 없애는 종류의 게임이 아니었다. 반대로, 플레이 필드에 공간이 맞기만 한다면 그곳에 맞게 배치해서 공간 뒤의 셀이 제거되는 형태의 게임이었다. 공간 뒤의 셀은 퍼즐이 움직일 수 있는 경로로 이 셀이 사라지면, 그 공간에는 조각을 둘 수 없다. 플레이어는 자기가 없앤 공간을 피해가며 코인을 먹는 플레이를 해야 한다."
오히여, 블록도쿠(BlockDoku) 처럼 정적인 게임 판에 테트로미노를 배치해서 동전을 획득하는 규칙이라고 하는데... 스마트폰 시장이 열리기 전이라서 그런지 10년이 흐른 지금 보기에는 크게 매력적인 퍼즐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음. 또, 오리지널 <테트리스>는 게임 판과 테트로미노 블록이라는 2가지 게임 컴포넌트만으로 즐기는 게임이기 때문에 접근성이나 규칙의 직관성이 높았는데, 기사에서 언급된 <테트리스 리버스드>는 게임판, 놓을 수 없는 칸, 테트로미노, 동전 등 핵심 컴포넌트만 벌써 4개의 개념이 참여하기 때문에 복잡하다는 인상.
기사 후반에는 "클라낙에겐 몇 가지 추가적인 아이디어가 있었다. 폭탄을 배치해서 그 폭탄을 피하는 플레이를 유도할 것인지 고민했다. '리버스'라는 이름에 걸맞게 물리기 기능을 넣을지 말지도 판단해야만 했다." 같은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건 기본 룰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서 부가적인 기능들을 추가하는 것을 고민했다는 이야기로도 해석될 수 있어서 조금은 아쉬운 느낌.
결국 개발은 중단되었고 출시까지 가지도 못했지만, 프로토타입을 보관해두었던 것이 의미가 있었다는 내용으로 기사는 마무리.
테트리스 관련 기사
[GDC 2024] 드디어 밝혀진 테트리스의 또 다른 비밀
https://m.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4/?n=186477
테트리스 관련 링크
폴리오미노 (Polyomino)
https://ko.wikipedia.org/wiki/%ED%8F%B4%EB%A6%AC%EC%98%A4%EB%AF%B8%EB%85%B8
테트리스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D%85%8C%ED%8A%B8%EB%A6%AC%EC%8A%A4
테트리스 저작권 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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