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허브가 v3.6.0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미 좀 시간이 지난 일이긴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는 유니티 엔진과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더 큰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 것 같아요.
새로운 업데이트로는 유니티 허브에 두 가지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었어요. Unity Version Control과 Unity Gaming Services라는 두 가지 새로운 컬럼이 생겼죠. 한 번 자세히 살펴볼까요?
먼저 Unity Version Control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형상관리 시스템과 관련된 기능입니다. Git, SVN, Perforce 등으로 알려진 것들이에요. 유니티도 자체 형상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었지만, 이번에 좀 더 적극적으로 도입되었나 봅니다. 그래서 유니티 허브에서도 이를 노출시킨 것이겠네요.
Unity Version Control을 연결하려면 해당 컬럼 아래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되는데, 몇 가지 설정만으로 간단히 연결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Unity Cloud 조직"과 "Unity Version Control 조직"은 Unity 계정을 만들 때 자동으로 생성되는 조직입니다. 저장소 이름은 그대로 저장소의 이름으로 설정하면 되고, 서버 위치는 저장소 서버가 물리적으로 위치할 리전을 선택할 수 있어요. 아직 한국 전용 리전은 없는 것 같고, 가장 가까운 "동북아-일본"(Asia Northeast - Japan)으로 설정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팝업에 따르면, 최대 3명까지 동일한 프로젝트에 원격으로 협업할 수 있다고 하는데, 3명을 초과하면 과금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Unity Version Control 사이트를 확인해보니, 최대 3명까지는 월 5GB 데이터 스토리지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더라구요.
다음은 "클라우드" 컬럼인데, 이는 Unity Cloud에 연결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것 같아요. Unity Gaming Services 프로젝트를 Unity 로컬 프로젝트와 연결하는 방법을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Unity Gaming Services는 다양한 기능들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종량제 기반으로 사용하는 만큼 비용이 청구되는 솔루션들이에요. 최근에 유니티 다운로드 수수료 사태 때 이에 대해 언급되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번 업데이트를 마무리하면, 두 가지 새로운 컬럼이 추가되었습니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개발하고 제공하는 부분유료 서비스들을 좀 더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가깝게 배치하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앞으로도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유니티 엔진과 이를 중심으로 한 부분유료 솔루션들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활용을 유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로 어떤 솔루션이나 부분유료 서비스가 추가될지 궁금하네요. 다만, 유니티 허브가 좀 더 깔끔하게 사용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컬럼이 계속해서 늘어나면 혼란스러워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본문 풀버전 보러 가기
https://blog.naver.com/sorang226/223256618519
게임 개발에 필수적인 내용을 담는 명서들을 소개합니다.
<유니티 교과서 개정6판>(유니티 최신 버전) 구입 링크
https://link.coupang.com/a/be3P0t
<리얼-타임 렌더링(REAL-TIME RENDERING) 4/e> 구입 링크
https://link.coupang.com/a/8VWas
<이득우의 게임 수학:39가지 예제로 배운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게임 수학의 모든 것> 구입 링크
https://link.coupang.com/a/9BqLd
유니티 에셋 스토어 링크
https://assetstore.unity.com?aid=1011lvz7h
(링크를 통해 도서/에셋 구입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유니티 엔진 (Unity Eng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Unity Engine 버전업 후 에러 메시지 Error : "The type or namespace name 'Newtonsoft' could not be found" (0) | 2023.11.16 |
---|---|
[Unity] 비동기 처리를 위한 UniTask (0) | 2023.11.15 |
[Unity.Shader] Scene Depth node의 Sampling 타입별 차이 (0) | 2023.11.08 |
유니티 게임 개발 입문서 <유니티 교과서> 개정6판 출간! (Unity 최신 버전 호환) (0) | 2023.11.06 |
시네머신(Cinemachine) 관련 자료 모음 (0) | 2023.10.27 |
유니티 에셋 스토어 라이선스 관련 자료 모음 (0) | 2023.10.12 |
유니티 새로운 요금 정책! 다운로드 수만큼 돈 내라? (0) | 2023.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