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자료

일본 유니티 개발자가 언리얼 엔진에 입문하면서 느낀 생각의 차이점

원생계 2023. 9. 18. 13:54

일본에서 10년간 유니티를 사용하다가 UE 를 이제 막 시작해서 1주일 정도 사용해본 분의 경험담. 표현 중 기억에 남는 재밌는 글이 있어서 스크랩. (원문 내용을 부분부분 스크랩 한 글이라 존댓말이 섞여있음.)

 

구성

- 원문 핵심 정리

- 전체 요약

 

원문 핵심 정리

결론부터

언리얼 엔진은 simple가 아니라 easy이다.
언리얼 엔진은 "(FPS|TPS|3D 액션 게임) 쯔꾸르"이다.

 

여기서 쯔꾸르 특성 참고.

RPG를 만드는데 필요한 기능은 모두 갖추어져 있으며, 그 안에서 완결되는 것이라면 간단(easy)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오오니 등이 유명한 것처럼 RPG 이외에도 만들 수 있습니다. 조금 힘들지만.

 

그래서 UE도 FPS/TPS/3D 액션 게임을 만드는 데 특화된 게임 엔진이라고 느꼈습니다.

FPS를 만드는데 필요한 기능은 모두 갖추어져 있으며, 그 안에서 완결되는 것이라면 간단(easy)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그 이외의 장르도 만들 수 있습니다. 조금 힘들지만.

 

Unity만 10년 써본 주인장의 Unity 설명

"비교를 위해 유니티에 대해서도 언급하겠습니다.
UE와 비교하면 Unity는 단순(Simple. not Easy)합니다.
지금까지 유니티로 게임을 만들어온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유니티 자체에는 게임 제작에 필요한 기능이 없다,
유니티 자체에는 게임 제작에 필요한 기능이 다 갖춰져 있지 않고, 확장할 수 있는 입구가 준비되어 있을 뿐입니다.
원하는 기능은 공식 패키지를 찾던지, AssetStore에서 찾던지, 직접 구현하던지 하시면 됩니다. 라는 뜻이다.
그래서 어떤 게임 장르의 게임도 만들 수 있다. 라는 이미지입니다."

 

과거에 여러 Unity 프로젝트를 보았지만 Unity는 정말로 프로젝트마다 사용법이 다릅니다.

 

UE에는 처음부터 멀티플레이 메커니즘, 마스터 데이터 관리, 현지화, 3D UI 등 기능들이 있어서, 직접 만들기 전에, 먼저 시도해볼 수 있는 것들이 있어서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easy.(not simple)

 

UE의 장점으로 '게임 엔진의 소스 코드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큰 장점입니다.
'필요할 때 엔진 코드만 바꾸면 해결될 수 있다'는 안심감.
이런 점이 있기 때문에 대기업도 쉽게 채용할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해요.
(대기업에서는 '유사시'가 아니라 처음부터 손을 댈 수 있다는 전제가 있겠지만요).

 

의문?

소규모 개발이라면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이지(UE)가 좋고,

대규모 개발이라면 무엇이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심플(Unity)이 좋지 않을까요?
왜 개인 개발에서는 유니티가 유행하고, 기업에서는 UE가 유행하는 걸까?

런타임의 성능 차이?, 일본어의 정보량 차이?
개인 제작으로 FPS/TPS를 만드는 사람이 의외로 적다는 점(출처 필요)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직관적이지 않고 미스터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에픽의 장점은 직접 게임을 만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거기서 사용하고 있다는 신뢰감이 강해요.

 

전체 요약

유니티는 simple

언리얼은 easy

 

유니티 자체에 게임 제작에 필요한 기능은 부족하고 확장할 수 있는 구조라 simple. not easy.

언리얼 자체에 게임 제작에 필요한 기능들이 풍부. 확장도 가능은 해. easy. not simple.

(단, 언리얼은 FPS/TPS/3D 액션 게임 쯔꾸르 같음. 특정 장르 제작에 필요한 기능들이 풍부할 뿐)

언리얼은 에픽이 직접 언리얼 엔진으로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고 신뢰감이 든다.

유니티는 simple 하기 때문에 프로젝트마다 사용법이 많이 다를 수 있다. 커스텀하기 좋고, 그래서 다양한 장르가 탄생.

 

.

원문

UnityエンジニアがUnreal Engine入門してみて感じた思想の違い

https://blog.kyubuns.dev/entry/2023/08/20/221817

 

UnityエンジニアがUnreal Engine入門してみて感じた思想の違い - きゅぶろぐ

可燃性が高い記事なので、長めに前提と注意を書きます。 Unreal Engineは、以下UEと略します。 前提と注意 総合的にどちらが優れているか、みたいな話はしません。 それぞれのゲームエンジン

blog.kyubuns.dev

 


<리얼-타임 렌더링(REAL-TIME RENDERING) 4/e> 구입 링크
https://link.coupang.com/a/8VWas

 

리얼-타임 렌더링 4/e

COUPANG

www.coupang.com

<DirectX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구입 링크
https://link.coupang.com/a/8V4Wq

 

DirectX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게임 개발 중심으로 익히는 대화식 컴퓨터 그래픽 프

COUPANG

www.coupang.com

<이득우의 게임 수학:39가지 예제로 배운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게임 수학의 모든 것> 구입 링크

https://link.coupang.com/a/9BqLd

 

이득우의 게임 수학:39가지 예제로 배운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게임 수학의 모든 것

COUPANG

www.coupang.com

<게임 개발자가 알려주는 유니티 게임 제작 입문> 구입 링크
https://link.coupang.com/a/8fd4J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게임 개발자가 알려주는 유니티 게임 제작 입문

COUPANG

www.coupang.com

<유니티 교과서 개정 6판> 구입 링크
https://link.coupang.com/a/1K9kO

 

유니티 교과서 개정6판

COUPANG

www.coupang.com

 

유니티 에셋 스토어 링크

https://assetstore.unity.com?aid=1011lvz7h 

 

에셋스토어

여러분의 작업에 필요한 베스트 에셋을 찾아보세요. 유니티 에셋스토어가 2D, 3D 모델, SDK, 템플릿, 툴 등 여러분의 콘텐츠 제작에 날개를 달아줄 다양한 에셋을 제공합니다.

assetstore.unity.com

(링크를 통해 도서/에셋 구입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