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엔진 (Unity Engine)

유니티 엔진 2021.1 버전 매뉴얼에 새로 추가된 것 (게임 개발 퀵스타트 가이드)

원생계 2021. 12. 14. 03:17

Unity Engine 공식 도큐먼트를 둘러보다가 2021.1 버전 문서의 New in Unity 2021.1 페이지를 봤습니다. 어떤 것들이 추가됐는지를 보여주는 문서로, 2021.1 버전 문서에만 존재하는 페이지입니다. 다른 버전 문서에는 해당 버전의 새로운 내용들이 있으니까요.

New in UInity 2021.1 문서에서 눈길이 가는 항목이 있었습니다. New documentation 항목 아래에 있는 두 개 항목.

- 2D Game development quickstart guide (2D 게임 개발 빠른시작 가이드)

- 3D Game development quickstart guide (3D 게임 개발 빠른시작 가이드)

이 두 개 항목입니다.

2D game development quickstart guide

The 2D game development quickstart guide has been released, which provides a workflow for developing a 2D game in Unity. This quickstart guide helps you decide what game perspective and art style you want your game to have, set up your Unity project, and create a 2D game.

[2D 게임 개발 빠른시작 가이드가 공개, 유니티로 2D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이 빠른시작 가이드는 원하는 게임의 아트 스타일과 게임 시점(탑뷰, 사이드뷰, 아이소메트릭 뷰 등)을 결정하고, 유니티 프로젝트 셋업하고, 2D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3D game development quickstart guide

The 3D game development quickstart guide has been released, which provides a workflow for developing a 3D game in Unity. This quickstart guide helps you set up your Unity project, and create a 3D game.

[3D 게임 개발 빠른시작 가이드. 유니티로 3D 게임 개발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유니티 프로젝트를 셋팅하고 3D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엔진이 계속 업그레이드 되면서 초급 가이드에 힘을 더 쏟는 방향인 것 같습니다. 퀵스타트 가이드만 따라하면 처음 유니티 엔진을 접하는 사용자라도 충분히 게임을 만들어보는 경험과 스킬을 쌓을 수 있어보입니다.

이 두 개의 퀵스타트 가이드는 Unity 2019 LTS 버전 이상의 버전에 모두 적용된다고 합니다. 그 아래 버전도 크게 다르진 않겠지만, 2021.1 버전 문서에 업데이트 된 내용이기 때문에 버전도 같이 맞추는 게 좋을 것 같아요.

2D 게임 개발 퀵스타트 가이드 시작 페이지입니다.

상세 튜토리얼 문서를 보니, 기존에도 제공하고 있던 내용들을 방향성 맞게 잘 모아둔 것 같습니다. 매뉴얼 메뉴 2D game development quickstart guide 를 열어보면 2D 게임 개발에 꼭 필요할 만한 메뉴로 잘 구성해 둔 모습입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가기만 해도 2D 게임 개발에 필요한 대부분의 것들은 모두 숙지할 수 있어보입니다.

조금 오바하면 어지간한 유니티 관련 입문 서적 대신 이 문서들만 봐도 될 정도.

Creating a 2D game 페이지를 보면 1~11 항목을 잘 정리 해두었습니다.

1. Fundamentals 는 물론이고, Scripting, Sprites, World building, Character animation, Graphics, Pysics 2D, Audio, User Interfac 까지, 개발에 필요한 필수 항목들을 모두 다루고 있고,

추가로 Profiling, optimizing, testing, 마지막으로 Publishing 까지 다룹니다. 11번까지 모두 따라하면 게임 출시까지 끝나는 구성입니다. 초심자가 이 코스대로 따라한다면 게임회사 신입 프로그래머 입사지원 포폴로 쓸 결과물 하나 뚝딱 나오겠네요.

3D 게임 개발 퀵스타트 가이드 역시 2D 가이드와 같은 성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퀵스타트 항목은 2개인 대신, detailed 3D game tutorials 내용은 3D 파트는 내용이 넓기 때문에 그 내용도 방대합니다. 이전 버전에서도 제공하는 튜토리얼들인데, 이 퀵스타트 가이드 문서를 시작 페이지 삼아서 하나씩 찾아보기 좋은 것 같습니다.

Creating a 3D game 페이지 역시 Creating a 2D game 페이지와 마찬가지의 구성입니다. Fundamentals 부터 User Interface 까지. profiling, optimizing 등은 Creating a 2D game 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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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가 공식 문서도 계속해서 업데이트 하면서 입문 허들을 계속 낮추는데 힘을 쓰고있는 모습입니다. 언리얼은 엔진 특성상 입문 허들이 좀 높은 편이라면, 유니티는 반대로 엔진 특성을 활용하여 허들을 계속해서 낮추는 방향으로 느껴집니다. 게임 개발자가 늘어난다는 건 좋은 일이니 반가운 방향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게임 개발자 분들 중 유니티 엔진으로 게임 개발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계신다면, 2021.1 버전 매뉴얼의 퀵스타트 가이드 문서를 추천합니다.

 

2D game development quickstart guide - Unity 매뉴얼

This quickstart guide is for 2D game developers who want to create a 2D game in Unity. You can create several different types of 2D games with Unity. You can read this guide from end to end, but note that some sections are more relevant for 2D games with c

docs.unity3d.com

 

3D game development quickstart guide - Unity 매뉴얼

This quickstart guide provides a workflow for 3D game developers creating a 3D game in Unity.

docs.unity3d.com

https://coupa.ng/ca2g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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