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엔진 (Unity Engine)

[Unity] 아틀라스(Atlase)로 묶은 스프라이트(Sprite) 문제들

원생계 2021. 4. 16. 00:31

유니티에서 여러가지 이미지, 특히 아이콘들을 다룰 때 최대한 배칭을 줄이기 위해 아틀라싱을 하게 되는데, 이 때 대표적으로 아래 두 가지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문제1. 스프라이트가 돌아가(회전) 보이는 경우.

말 그대로 정상적으로 보여야 할 이미지가 90도 혹은 180도 돌아간 모양으로 보이는 경우.

Packing 과정에서 최대한 많은 이미지를 담기 위한 알고리즘이 동작하면서 이미지를 회전시켰을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Atlas 를 선택하고 Inspector 에서 Packing / Allow Rotation 옵션을 꺼주면 됩니다.

문제2. 이미지 테두리에 이상한 그림이 걸쳐 보이는 경우.

보여주고자 하는 이미지만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고, 이미지 테두리쯤에 알 수 없는 도트나 이미지가 걸쳐 보이는 문제가 종종 발생하는데, 문제1과 마찬가지로 Packing 과정에서 최대한 많은 이미지를 담기 위해 이미지들을 끼워맞춰 배치하다보니 Atlas 의 인접 이미지가 영역을 침범한 경우입니다.

Atlas Inspector 에서 Packing / Tight Packing 옵션을 꺼주면 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Allow Rotation, Tight Packing 둘 다 꺼주면 Atlas 묶기 효율은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다른 사이드 이펙트나 자잘한 문제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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