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식 이야기

엑소스 히어로즈(EXOS HEROES) 플레이 리뷰

원소랑 2019. 12. 13. 17:59

.

우주(OOZOO)에서 개발하고, 라인게임즈가 퍼블리싱한 엑소스 히어로즈(EXOS HEROES) 플레이 해봤습니다.

우주 개발팀에 친한 분도 계시고, 라인게임즈도 저와 인연이 아주 길고 많은 곳이라 감회가 새롭네요.

독특하고 수려한 아트웍으로 유명한 만큼 타이틀 화면의 비주얼도 이쁩니다. VISUALISM 이라는 키워드로 광고를 한 만큼 어떤 부분을 강조했는지 방향성이 명확히 보입니다.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되었고, 오랜 개발경험을 가진 핵심 개발인력으로 구성된 개발사 OOZOO에서 수년간 개발한 게임입니다. 몇년 전 출시한 "엑소스 사가"와 상당부분 세계관을 공유한다고 합니다. 저도 이런 식으로 여러 작품에서 세계관을 공유하는 작품을 좋아하고 또 만들고싶은데 부러운 부분.

첫 다운로드 용량은 대략 3.5 GB. 요즘 비주얼 데이터가 많은 게임들은 다들 이정도는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중에 뱀게임을 집어넣은 부분은 좀 신선. 검은사막도 그렇고, 다운로드 시간을 지루하지 말라고 미니게임 넣는 케이스가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스토리에도 힘을 많이 줬습니다. 주요 캐릭터들에 성우 연기도 입혀서 꽤 긴 분량의 인게임 컷씬들이 재생됩니다.

컷씬에 이어서 비주얼 노블 형식의 스크립트 대사씬 분량도 상당합니다. 대사처리 작업도 작업이지만, 이렇게 텍스트로 스토리텔링을 많이 하면 추후에 번역 이슈도 꽤 많아질 것 같긴 합니다. 그래도 성적도 좋은 상황이라 좋은 번역업체와 잘 진행하겠죠.

비공정을 타고 모험한다는 컨셉이라 비공정 이름이 곧 계정이름이 됩니다. 컨셉에 충실한 게임이라는 점은 맘에 드네요. 저의 계정 이름은 "수정구환경위생차량"!

맘에 드는 비공정 이름인데 스토리상에서 자주 불리지는 않아서 조금 아쉽.

월드맵 이동이, 단순히 1-1 ~ 1-9 버튼 터치가 아니라, 맵에서 SD 캐릭터들이 아장아장 이동하는 게 귀엽습니다.

스토리 진행에 필요한 맵 이동도 이런 식으로 진행되고요. 게임 플레이의 상당 시간을 차지하는 방치 오토 플레이도, 현재 맵을 탐색한다는 컨셉을 씌워 이 맵을 돌아다니면서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전투로 이어집니다.

전투는 턴제로 이루어집니다. 하단에 각 캐릭터의 턴이 돌아오는 순서를 보여주는 UI 가 보이고 행동이 돌아오면 액션을 선택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스토리를 진행하며 전투를 치르다보면 곧 허들에 부딫히게 됩니다.

이럴 때 필요한 건 뭐?

캐릭터 가챠!

랜덤하게 캐릭터나 아이템을 획득하도록 해서 프리미엄 재화의 소비를 촉진시키는, 현대의 많은 게임들이 채택하고 있는 게임 메카닉스이죠.

10연 가챠를 구입하면 후드 망토를 두른 10명의 실루엣이 등장합니다.

이 때가 가장 쪼는 타이밍.

첫 번째로 망토를 벗으면 구린 캐릭

두 번째로 망토를 벗으면 그나마...

세 번째 망토면 5성!!!?

이런 구성입니다.

인게임에서 모을 수 있는 프리미엄 재화를 소진해서 적당히 덱을 꾸려봅니다. 팀 빌딩에 남캐의 자리따윈 없습니다.

기존에 서비스 했던 여느 캐릭터 수집 RPG 들처럼 다양한 사이드 컨텐츠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있을만한 건 갖추고 있는, 장르 문맥에 충실한 게임이란 느낌.

경험치 파밍 던전이라던가 골드 파밍 던전, 캐릭터/아이템 강화에 필요한 재료 던전 등.

랜덤하게 필드에 등장해서 돌아다니는 특수한 적을 격파하면 또 푸짐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거대 보스와의 전투 역시 문맥에 충실

PvP 컨텐츠도 빠질 수 없죠. 날라올라라 "수정구환경위생차량".

그리고 이런... 옛날 리니지의 개경주같은 개구리 레이스 컨텐츠가 있습니다. 인게임 토큰을 소비하는 것이긴 한데... 약간 도박성 컨텐츠 느낌이 들지만 이정도는 심의에 괜찮나보네요? 조금 놀란 부분.

같은 장르 문맥에 따라, 캐릭터들을 셋팅하고 일정시간 뒤에 보상을 습득하는 탐색 시스템도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사이드 컨텐츠들이 있는데, 전체적으로 UI 뎁스가 1~2단계씩 깊은 느낌입니다. 비주얼을 강조하다보니 불필요한 반복 연출이 자주 보이기도 하고요. 이런 부분들은 UX를 해치는 만큼 개선해야할 부분으로 보입니다.

이쁜 캐릭터들, 캐릭터 강화 성장 시스템, 장르 문맥에 필요한 사이드 컨텐츠들, 유저간 경쟁 PvP 컨텐츠. 또, 최근에 출시한 유사 장르 경쟁작이 크게 없는 상황에서 적절하게 잘 출시된 타이밍까지 잘 맞춘 게임. 구글플레이 매출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것에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엑소스 히어로즈"리뷰였습니다.

​.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