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머신(Cinemachine) 개요
시네머신(Cinemachine)은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복잡한 행동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카메라 시스템. 이전에는 카메라 움직임을 직접 키프레임화하거나 코드를 통해 스크립트로 작성하여 특정 팔로우 움직임을 만들어야 했음.
시네머신(Cinemachine)은 Cinemachine Brain 과 Virtual Camera(vcam) 으로 구성되고 메인 카메라에 적용하는 방식. 메인 카메라에 있는 모든 것이 시네머신과 함께 작동하며, 메인 카메라를 구동하는 강력한 애니메이션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됨.
Cinemachine plugin는 설치하기 쉽고 설치부터 애니메이션까지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는 사용하기 쉽고 유연한 시스템을 제공. 기존 카메라 시스템을 변형하거나 파괴하지 않고 추가할 수 있음.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등의 작업 워크플로우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수정 작업에 유연성을 제공.
시네머신(Cinemachine) 시작하기
1. Cinemachine Brain 컴포넌트를 추가.
2. Timeline 에 Cinemachine Track 을 추가.
3. Timeline 빈 공간을 우클릭하고 Add Cinemachine Shot Clip 을 클릭.
3. 인스펙터에서 Virtual Camera 를 추가.
4. vcam 의 인스펙터에서 Look At, Follow, 기타 카메라 관련 값들 설정.
- 끝
https://www.youtube.com/watch?v=x6Q5sKXjZOM&list=PLX2vGYjWbI0TQpl4JdfEDNO1xK_I34y8P
Working with Cinemachine Cameras
(시네머신 카메라 작업)
https://learn.unity.com/project/working-with-cinemachine-cameras-2019-3
게임 개발에 필수적인 내용을 담는 명서들을 소개합니다.
<유니티 교과서 개정6판>(유니티 최신 버전)
https://link.coupang.com/a/be3P0t
<대마왕의 유니티 URP 셰이더 그래프 스타트업>
https://link.coupang.com/a/bs8qyC
<리얼-타임 렌더링(REAL-TIME RENDERING) 4/e>
https://link.coupang.com/a/8VWas
<이득우의 게임 수학:39가지 예제로 배운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게임 수학의 모든 것>
https://link.coupang.com/a/9BqLd
유니티 에셋 스토어 링크
https://assetstore.unity.com?aid=1011lvz7h
(링크를 통해 도서/에셋 구입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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