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재용 회계사 "韓게임의 틱톡화, 사업의 지속성 우려된다"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87289
요약
- 이재용 회계사는 대형 회계법인에서 9년간 일한 후 스타트업 조언을 하며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과 사업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고, 게임을 좋아한다. 게임사와 제약사는 성공과 실패가 큰 영향을 미치는 유사한 산업이라고 본다. 그는 게임사의 매출액 추이와 수명, 인건비를 주요 관심사로 삼으며, 모바일 의존도가 높은 게임사는 재무적으로는 좋지만 사업적으로는 불안하다고 판단한다. 그리고 넥슨을 재무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게임사로 꼽았다.
사실
- 이재용 회계사는 대형 회계법인에서 9년간 근무한 경력이 있으며, 스타트업에 비즈니스 모델 분석과 사업계획 수립에 조언을 한다.
- 그는 게임을 좋아하며, 올해의 게임으로 '젤다의 전설: 왕국의 눈물'을 예상했다.
- 게임사와 제약사는 성공과 실패가 큰 영향을 미치는 유사한 산업이라고 판단한다.
- 게임사의 매출액 추이, 수명, 인건비를 중요하게 여기며 모바일 의존도가 높은 게임사는 재무적으로는 좋지만 사업적으로는 불안하다고 평가한다.
- 넥슨을 재무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게임사로 꼽았다.
🎮 팔릴 수 있다.
- 재미있는 패키지 게임은 계속해서 팔린다.
- '위쳐' 시리즈와 'GTA5'가 대표적이다.
- '데이브 더 다이버' 경우, 향후 DLC와 플랫폼 확장을 고려할 수 있다.
- '데이브 더 다이버'가 1천억 원 매출을 기록할 전망도 있음.
🎯 게임사의 주가와 미래
- 게임사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신작을 만들어야 함.
- 입증하지 못하는 게임사의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
- 큰 게임사가 작은 게임을 시도하면 반복 매출 가능.
📱 게임의 틱톡화
- 국내 게임은 틱톡과 유사한 경향.
- 레벨 디자인이 짧아지고 뽑기 게임이 더 자극적.
- 게임의 본질적인 즐거움이 감소할 우려.
- 단기 매출은 괜찮지만 지속성 있는 사업이 어려워질 것.
🚀 새로운 게임사업 트렌드
- 많은 게임사가 인력 감축 중.
- 신생 게임사는 투자를 더 많이 받아야 함.
- MZ 세대의 특성이 게임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대형 게임사들은 새로운 스튜디오 인수나 투자를 늘릴 것으로 예상.
<리얼-타임 렌더링 4판 (REAL-TIME RENDERING 4/e)> 구입 링크
https://link.coupang.com/a/8VWas
<인디게임 명작선> 구입 링크
https://link.coupang.com/a/8feQ5
(링크를 통해 도서 구입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게임소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젤다의 전설 : 시간의 오카리나> 공략 (스크랩) (0) | 2024.03.28 |
---|---|
[게임] MiSide 데모판 (0) | 2023.08.25 |
전통적 한국 배경, 검은사막 신규 대륙 아침의 나라 업데이트 (0) | 2023.05.23 |
게임분석! 모비릭스의 방탈출 게임 (0) | 2021.03.12 |
PS4 13기병방위권 패키지 구입! 선착 구입 특전 DLC까지 (0) | 2021.03.08 |
게임분석! 로닌 : 더 라스트 사무라이. 타이밍 액션 게임. 오랜만의 수작! (0) | 2021.03.04 |
게임분석! 용사식당 초반 플레이 (0) | 2021.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