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p2k 는 Mirror 의 기본 전송 라이브러리.
Mirror 는 Unity 의 네트워크 엔진으로 데디케이티드 서버 모델을 쉽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라이브러리 에셋. 리플리케이션 컴포넌트들이 여럿 있어서 (성능 신경 안 쓰고)빠르게 멀티플레이를 구현할 때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C# 으로 개발됐고, Reliable 전송을 지원하는 UDP 기반 프로토콜.
https://mirror-networking.gitbook.io/docs/manual/transports/kcp-transport
이름이 KCP Transport 로 KC Protocol 이란 이름인데, KC가 무슨 의미인지 궁금했다. 검색을 해봐도 잘 안나오더라. 열심히 찾아보니, KC 가 중국어 발음의 앞 철자라는 걸 알게 됨.
KCP(Kuai Cong Protocol)로 읽고, "콰이 콩" 프로토콜 정도로 발음하면 되겠다.
그 뜻은, 속도가 빠른 덤불? 이라는 뜻이던데.. 중국어가 짧아서 번역기와 검색으로 짜집기한 내용일 가능성도 있다. 어쨌든 Kuai Cong 의 앞글자라고 하면 KCP 의 이름이라고 해도 어색하지 않으니 여기까지만 찾아보는 것으로.
KCP GitHub
https://github.com/skywind3000/kcp
728x90
반응형
'유니티 엔진 (Unity Eng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에셋 스토어 라이선스 관련 자료 모음 (0) | 2023.10.12 |
---|---|
유니티 새로운 요금 정책! 다운로드 수만큼 돈 내라? (0) | 2023.09.13 |
[Unity] 유니티 에디터 동시에 2개 띄우는 방법 (ParrelSync) (0) | 2023.08.25 |
[Unity] AI 메뉴가 안 보일 때 (Navigation 메뉴가 안 보일 때) (0) | 2023.08.07 |
Unity 2022 호환 <유니티 교과서> 개정 6판 리뷰 (2023.6 출간) (0) | 2023.06.22 |
유니티 인증 시험 (Unity Certifications) 정보 (0) | 2023.06.21 |
Unity User-Generated Content (UGC) 유니티에서 발표한 사용자 생성 컨텐츠 서비스 (0) | 2023.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