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 이야기

게임 프로그래밍 전문가 출제기준 및 과목 상세 (필기)

원생계 2020. 3. 5. 23:30

출제기준 (필기)

직무분야 : 정보통신 | 중직무분야 : 정보기술

자격종목 : 게임 프로그래밍 전문가

적용기간 : 2019.1.1. ~ 2022.12.31

○직무내용 : 게임동작을 구현하는 프로그래밍을 작성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자로, 컴퓨터언어의 사용 능력, 운영체제프로그래밍, 게임제작툴 사용능력, 다양한 게임알고리즘의 이해 등 게임 제작의 전반에 관한 업무를 수행

○수행준거 : 게임프로그래밍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컴퓨터언어(C/C++언어, C#, Java) 프로그래밍 기술, 게임 프로그래밍 설계, 컴퓨터H/W기술, 네트워크 기술, 수학적인 계산논리, 프로그래밍 논리, DirectX 등을 활용하여 게임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을 것

시험시간 : 2시간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필기과목명

- 게임프로그래밍 방법론

- 게임 알고리즘과 설계

- 게임 콘텐츠 프로그래밍

주요 항목과 세부 항목은 아래에

게임프로그래밍 방법론

1. 게임 제작 개론

1-1. 게임의 산업

1) 게임의 역사

2) 게임 제작 기술

1-2. 게임 개발 관리 기법

1) 게임 개발 프로젝트 관리

2) 게임 사업 제안

1-3. 게임 QA 및 운영

1) 게임 QA

2) 게임 운영

2. 게임프로그래밍 언어

2-1.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컴퓨터 시스템 구성

2) 컴퓨터 운영체제

2-2.프로그래밍 언어

1) 프로그래밍 언어 이해

2) 최적화 및 디버깅

3. 게임네트워크 프로그래밍

3-1.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1) 네트워크기초이론

2)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3) 서버 구조와 패킷 설계

4) 서버 콘텐츠 구현

5) 운영 툴 및 게임로그

게임 알고리즘과 설계

1. 게임 알고리즘

1-1. 게임 수학과 물리

1) 선형대수

2) 랜더링 파이프라인

3) 속도와 가속도

4) 미분과 적분

1-2.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1) 배열, 스택/큐, 리스트

2) 정렬/검색

3) 트리/그래프

4) 패스 파인딩

5) 스트링 처리

2. 게임설계

2-1. 요구사항 분석

1) 객체지향분석

2) 객체지향 설계

2-2. 구조설계

1) 디자인 패턴

2) UML

게임 콘텐츠 프로그래밍

1. 게임 그래픽 연출개발

1-1.셰이더

1) 정점/픽셀 셰이더

2) 셰이더 언어

3) 조명모델

1-2.이펙트

1) 렌더링 파이프라인

2) 렌더 타겟 버퍼

3) 후처리

2. 게임 엔진개발

2-1. 인공지능

1) FSM(Finite State Machine)

2) 머신러닝

2-2. 툴 설계

1) 상용엔진 분석

2) 툴 개발

3.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3-1.플레이

1) 입출력 설계

2) 사용자 캐릭터

3) 아이템 상호 작용

3-2.지형

1) 실내지형

2) 실외지형

3-3.이벤트

1) 캐릭터 이벤트

2) 지형 이벤트

3) 보상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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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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