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기준 (필기)
직무분야 : 정보통신 | 중직무분야 : 정보기술
자격종목 : 게임 프로그래밍 전문가
적용기간 : 2019.1.1. ~ 2022.12.31
○직무내용 : 게임동작을 구현하는 프로그래밍을 작성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자로, 컴퓨터언어의 사용 능력, 운영체제프로그래밍, 게임제작툴 사용능력, 다양한 게임알고리즘의 이해 등 게임 제작의 전반에 관한 업무를 수행
○수행준거 : 게임프로그래밍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컴퓨터언어(C/C++언어, C#, Java) 프로그래밍 기술, 게임 프로그래밍 설계, 컴퓨터H/W기술, 네트워크 기술, 수학적인 계산논리, 프로그래밍 논리, DirectX 등을 활용하여 게임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을 것
시험시간 : 2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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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과목명
- 게임프로그래밍 방법론
- 게임 알고리즘과 설계
- 게임 콘텐츠 프로그래밍
주요 항목과 세부 항목은 아래에
게임프로그래밍 방법론
1. 게임 제작 개론
1-1. 게임의 산업
1) 게임의 역사
2) 게임 제작 기술
1-2. 게임 개발 관리 기법
1) 게임 개발 프로젝트 관리
2) 게임 사업 제안
1-3. 게임 QA 및 운영
1) 게임 QA
2) 게임 운영
2. 게임프로그래밍 언어
2-1.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컴퓨터 시스템 구성
2) 컴퓨터 운영체제
2-2.프로그래밍 언어
1) 프로그래밍 언어 이해
2) 최적화 및 디버깅
3. 게임네트워크 프로그래밍
3-1.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1) 네트워크기초이론
2)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3) 서버 구조와 패킷 설계
4) 서버 콘텐츠 구현
5) 운영 툴 및 게임로그
게임 알고리즘과 설계
1. 게임 알고리즘
1-1. 게임 수학과 물리
1) 선형대수
2) 랜더링 파이프라인
3) 속도와 가속도
4) 미분과 적분
1-2.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1) 배열, 스택/큐, 리스트
2) 정렬/검색
3) 트리/그래프
4) 패스 파인딩
5) 스트링 처리
2. 게임설계
2-1. 요구사항 분석
1) 객체지향분석
2) 객체지향 설계
2-2. 구조설계
1) 디자인 패턴
2) UML
게임 콘텐츠 프로그래밍
1. 게임 그래픽 연출개발
1-1.셰이더
1) 정점/픽셀 셰이더
2) 셰이더 언어
3) 조명모델
1-2.이펙트
1) 렌더링 파이프라인
2) 렌더 타겟 버퍼
3) 후처리
2. 게임 엔진개발
2-1. 인공지능
1) FSM(Finite State Machine)
2) 머신러닝
2-2. 툴 설계
1) 상용엔진 분석
2) 툴 개발
3.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3-1.플레이
1) 입출력 설계
2) 사용자 캐릭터
3) 아이템 상호 작용
3-2.지형
1) 실내지형
2) 실외지형
3-3.이벤트
1) 캐릭터 이벤트
2) 지형 이벤트
3) 보상 이벤트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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