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엔진 (Unity Engine)

유니티 엔진 라이트맵 베이커 Bakery의 Texels per unit 이란?

원생계 2024. 6. 3. 12:00

 

유니티 엔진(UnityEngine) 에서 유명한 GPU 라이트맵 베이킹 도구 에셋인 베이커리(Bakery) 의 옵션 중 Texels per unit 에 대한 설명입니다.

 

Texels per unit : 단위당 텍셀

월드 유닛당 라이트맵 텍셀의 대략적인 양의 수치입니다. 생성되는 라이트맵 텍스처의 개수과 해상도에 영향을 줍니다.

 

초기 셋팅을 위한 예시 값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넓은 실외 지역(도시): 1 - 5
중간 규모의 실외 공간(골목 몇 개): 10-20
고급 인테리어: 100


씬 스케일은 대략 1Unit = 1Meter 라고 가정합니다.

일반적으로 Unity에서 작업할 때 더 나은 내비게이션과 물리 시뮬레이션을 위해 이러한 스케일을 권장합니다. 스케일이 다른 경우 그에 따라 텍셀을 곱하면 됩니다. 가령, 1Unit 을 10Cm 로 사용하겠다면, Texel 값에 0.1 을 곱하면 됩니다.


Texels per unit (단위당 텍셀)은 기본 해상도이지만 모든 오브젝트는 MeshRenderer의 "Scale in Lightmap" 옵션과 베이커리 창의 "Scale per map type" 을 사용하여 추가로 조정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라이트맵의 스케일이 0으로 설정된 오브젝트는 베이크되지 않지만 여전히 그림자를 드리우며 GI에 영향을 미칩니다.)

 

Scale per map type

색상/섀도마스크/방향 맵의 해상도를 다르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상도가 낮은 Indirect Color(간접 색상)를 사용하지만 Shadowmask는 매우 세밀하게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스케일링은 라이트맵이 렌더링된 후에 적용되므로 베이킹 시간을 절약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UV 패딩 조정'이 켜져 있으면 텍셀 누수(texel leaking)를 방지하기 위해 가장 낮은 해상도 맵을 기준으로 패딩이 적용됩니다.


GPU 라이트매퍼 Baekry GPU Lightmapper

https://prf.hn/click/camref:1011lvz7h/pubref:bakery/destination:https%3A%2F%2Fassetstore.unity.com%2Fpackages%2Ftools%2Flevel-design%2Fbakery-gpu-lightmapper-122218

 

Bakery - GPU Lightmapper | 레벨 디자인 | Unity Asset Store

Get the Bakery - GPU Lightmapper package from Mr F and speed up your game development process. Find this & other 레벨 디자인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유니티 에셋 스토어 링크
https://assetstore.unity.com?aid=1011lvz7h

 

에셋스토어

여러분의 작업에 필요한 베스트 에셋을 찾아보세요. 유니티 에셋스토어가 2D, 3D 모델, SDK, 템플릿, 툴 등 여러분의 콘텐츠 제작에 날개를 달아줄 다양한 에셋을 제공합니다.

assetstore.unity.com

(링크를 통해 도서/에셋 구입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