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엔진 (Unity Engine)

어드레서블 시작하기(Get started with Addressables) 스터디 노트 9화 "그룹 스키마"

원소랑 2023. 5. 31. 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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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ressable 학습 코스 링크

https://prf.hn/click/camref:1011lvz7h/pubref:study_addr/destination:https%3A%2F%2Flearn.unity.com%2Ftutorial%2Forganize-addressable-assets-into-groups%3Fuv%3D2022.3%26courseId%3D64255c01edbc2a268fb0b800%23

 

Organize addressable assets into groups - Unity Learn

In this tutorial, you will learn how to create Addressables groups and how to assign assets to them. By the end of this tutorial, you will be able to: Explain group schemas Create an asset group template Explain addressable groups Identify ways addressable

learn.unity.com

 

에셋을 어드레서블로 설정하면 해당 에셋은 항상 어드레서블 그룹의 일부가 됩니다. 어드레서블 그룹은 어드레서블 시스템의 기본 구성 단위로, 어드레서블 에셋을 담는 컨테이너. 이번 학습 코스에서는 어드레서블 에셋을 그룹에 할당하고 콘텐츠가 빌드되는 방식을 구성해봄.

 

그룹 스키마(group schema)란?

모든 어드레서블 그룹은 스키마로 구성. 어드레서블 그룹의 스키마는 게임 오브젝트의 컴포넌트 컬렉션을 유지하고 인스펙터에서 추가/제거/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컴포넌트와 상당히 유사. 스키마는 어드레서블 콘텐츠 빌드 중에 해당 그룹이 처리되는 방식에 대한 정보를 저장.

 

Addressables Groups 창에서 Default Local Group 을 선택하면 인스펙터 창이 갱신되는데, 제일 아래에 Add Schema 버튼을 클릭. "Resources and Built In Scenes" 를 추가.

Resources and Built In Scenes 우측에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서 스키마를 제거할 수도 있음.

 

빌트인 스키마(built-in schemas)란?

<Addressables group> 에 추가할 수 있는 세 가지 "group schemas" 가 있음.

Content Packing & Loading

이 스키마는 빌드 스크립트에 이 그룹의 에셋을 Addressables 콘텐츠로 전환하는 방법과 애플리케이션이 콘텐츠를 읽는 방법을 알려주는 역할.

빌드 및 로드 경로로, 빌드 스크립트에 그룹의 에셋이 로컬 또는 원격 콘텐츠로 변환되어야 하는지 여부를 알려줍니다.

각 프로퍼티들은 아래 범주의 영향들을 줄 수 있음.

- 빌드 시 한 그룹에서 빌드되는 에셋 번들 수.
- 원격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때 어드레서블 시스템이 웹 요청을 하는 방법.
- 어드레서블 시스템이 디스크에 다운로드한 후 원격 콘텐츠 파일을 처리하는 방법.
- 콘텐츠 카탈로그 파일의 데이터가 구성되는 방식.
- 이 그룹의 에셋에 대한 에셋 로드 요청을 이행하기 위해 어드레서블 시스템이 사용하는 백엔드 전략.

 

Addressables Groups 의 "Default Local Group" 은 로컬 콘텐츠 빌드 구성이나, 원격 콘텐츠 빌드 구성으로 변경하려면 아래와 같이 진행.

1. 프로파일을 Development 로 변경

2. "Play Mode script" 를 "Use Existing Build" 로 설정.

3. Default Remote Group 으로 그룹명 변경.

4. 인스펙터 창에서 "Build & Load Paths" 를 Remote 로 변경

5. "New Build > Default Build Script" 클릭해서 빌드 시작. 의도적인 오류 발생 확인.

(Build & Load Paths 를 다시 Local 로 돌리면 성공)

 

Content update restrictions

이 스키마는 이전에 게시된 Addressables 콘텐츠 버전이 있는 경우 Addressables 콘텐츠를 빌드하는 방법과 관련. 이 스키마를 사용하면 마지막으로 콘텐츠를 빌드한 이후 그룹의 에셋이 변경된 경우 플래그를 지정하도록 어드레서블 시스템에 알립니다.

 

릴리스 후 콘텐츠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경우 업데이트된 에셋을 수용하기 위해 그룹화 전략을 어떻게 변경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자세한 내용은 Advanced Addressables 튜토리얼에서 다룸)

 

Resources and built in scenes

이 스키마는 빌드 스크립트에 내장 데이터 그룹에 표시할 내장 에셋 유형을 알려줍니다.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짐)


Addressable 학습 코스 링크

https://prf.hn/click/camref:1011lvz7h/pubref:study_addr/destination:https%3A%2F%2Flearn.unity.com%2Ftutorial%2Forganize-addressable-assets-into-groups%3Fuv%3D2022.3%26courseId%3D64255c01edbc2a268fb0b800%23

 

Organize addressable assets into groups - Unity Lea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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