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자료

삼면 효과(Triplanar Effect) 개념 정리 및 관련 자료들

원생계 2023. 5. 21. 01:37

트라이플레너 효과(Triplanar Effect)는 울퉁불퉁하거나 굴곡진 물체에 텍스처를 넣어 제대로 보이도록 하는 영리한 방법입니다. 이 효과는 서로 다른 각도에서 투사된 세 개의 다른 사진을 사용하여 함께 혼합합니다. 이렇게 하면 텍스처가 물체의 모양에 더 잘 맞고 더 사실적으로 보입니다. 사람들은 비디오 게임과 건축에서 트라이플레이너 효과를 사용하여 사물을 정말 멋지게 보이게 합니다.

 

삼면 매핑 또는 삼면 투영이라고도 하는 삼면 효과는 복잡하거나 불규칙한 지오메트리를 가진 오브젝트에 텍스처를 매끄럽게 적용하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텍스처 매핑 기법입니다. 지형, 바위 또는 유기적 형태와 같이 여러 방향이 있는 표면에 특히 유용합니다.

기존 텍스처 매핑에서는 UV 좌표를 기준으로 오브젝트 표면을 텍스처로 감싸는 방식으로 2D 텍스처를 3D 오브젝트에 매핑합니다. 하지만 복잡한 지오메트리나 여러 방향이 있는 표면을 처리할 때 기존 텍스처 매핑을 사용하면 눈에 띄는 왜곡이나 늘어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트라이플레이너 이펙트는 세 가지 방향(일반적으로 X, Y, Z 축을 따라)에서 오브젝트에 투영된 세 개의 개별 텍스처를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극복합니다. 그런 다음 각 텍스처는 오브젝트의 로컬 노멀 벡터를 기반으로 블렌딩되어 표면의 방향에 맞게 조정되는 매끄러운 텍스처 투영을 생성합니다.

트라이플레이너 효과는 여러 텍스처 투영을 사용하고 이를 블렌딩함으로써 기존 텍스처 매핑에서 발생할 수 있는 눈에 보이는 왜곡과 늘어짐을 제거합니다. 복잡한 표면의 텍스처를 보다 정확하게 표현하여 오브젝트의 모양과 방향에 맞게 텍스처가 조정되도록 합니다.

트라이플레이너 효과는 게임 개발, 건축 시각화 및 복잡한 표면에서 사실적이고 정확한 텍스처 매핑이 필요한 기타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복잡한 지오메트리를 가진 오브젝트나 다양한 방향을 가진 표면의 시각적 품질과 충실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트라이플래너 효과(Triplanar Effect) 셰이더그래프 튜토리얼

유니티 코리아 채널

https://www.youtube.com/watch?v=Zz8-5iYQucE&ab_channel=UnityKorea 

 

 

Triplanar Effect in Unity URP (Shader Graph Tutorial)

https://www.youtube.com/watch?v=eZqd68YaY2U&ab_channel=Unity 

 

https://catlikecoding.com/unity/tutorials/advanced-rendering/triplanar-mapping/

 

Triplanar Mapping

A Unity Advanced Rendering rendering tutorial about triplanar texture mapping.

catlikecoding.com

 

https://documentation.3delightcloud.com/display/3DFK/Triplanar

 

Triplanar - 3DELIGHT | KATANA - 3DL Docs

Tri-Planar provides an artist friendly way to map a texture onto a 3D object, without the need of any UV mapping. The different outputs of the Triplanar node. Note that the Mask Output doesn't need any input texture;it is a utility output that shows the re

documentation.3delightclou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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