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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 테크니컬 게임 디자이너
(Technical Game Designer)
(혹은, 테크니컬 디자이너)
대규모 게임 개발 프로젝트는 많은 수의 개발자들이 모여 협업을 통해 진행된다. 이 많은 수의 개발자들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유연한 협업이 되려면 어느정도 다른 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여러 분야에 이해도가 높은 개발자의 경우, 역할을 재설정 함으로써 더 높은 능률을 보이기도 한다. 가령, 테크니컬 아티스트(Technical Artist)의 경우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지식과 아트 지식을 융합/활용하여 명확한 역할을 설정함으로써 개발팀에 더 높은 개발 효율을 만들어낼 수 있다.
마찬가지로, 게임 프로그래밍 지식과 게임 디자인 지식을 융합/활용하여 명확한 역할, 즉 테크니컬 게임 디자이너(이하, 테크니컬 디자이너, TD(Technical Designer)로 역할을 설정하여 개발팀에 더 높은 개발 효율을 만들어낼 수 있다.
기획자가 원하는 의도를 프로그래머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래머의 의도대로 수정되는 경우는 굉장히 비일비재하다. 또, 기획자의 컨텐츠 작업 파이프라인을 개선하기 위한 고민이나 기술지원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비효율적인 개발 파이프라인이 방치되는 경우도 많다. 그 밖에도,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간의 협업 중에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만큼, 기획자와 프로그래머간의 협업 중에 생길 수 있는 문제들도 다양하고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한국의 게임 개발팀 TO는 보통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경향이 강하다. 그래서 국내의 게임 개발팀에서는 TD에 대한 정보를 찾기 어려운 상황. 해외의 게임회사 구인구직 페이지나 문서 등을 검색해보면 Technical Game Designer 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었다. 이런 자료들을 바탕으로 TD의 구체적인 역할과 필요한 역량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본다.
아래 데이터는 향후 업데이트.
[GDC2019] 점점 수요가 높아지는 테크니컬 디자이너, 어떤 직군일까?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17349&iskin=vr
GDC 2019 : Technical Designers: The Master Link Between Engineering and Design
https://schedule.gdconf.com/session/technical-designers-the-master-link-between-engineering-and-design/861859
코딩을 할 줄 아는 기획자, 혹은 레벨 디자인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 단 이것으로 TD를 정의할 순 없다. 기획팀의 대변자이자, 다른 부서(주로 프로그래밍팀과 기획팀)의 업무 커버 및 스킬들로 다른 동료들 지원.
- 워크플로우 이해 필요
- 특정 피쳐 구현에 필요한 테크니컬 이슈 해결 및 개선
- 프로그래밍팀, 아트팀의 활용 툴 이해
- 에셋 파이프라인 이해
- 다른 팀들과의 파이프라인. 중간에서 다른 팀을 연결해주고 중재하는 역할
- 소방수같은 존재. 한 직군에 몰두하기보다는 전체를 파악하고 기술적 전문성과 역할군 사이의 조율, 워크플로우 재구축.
- 업계 지원자들도 잘 모르거나, 어렵다고 인식
- 업계에 꼭 필요한 일, 전체적 맥락 조율
스킬
- 학습하는 법을 알고있고 계속해서 활용
- 항상 새로운 툴과 소프트웨어를 다뤄보고 배우기
- 소통, 특히 피드백에서 요구사항을 추려내는 능력
TYPES OF DESIGNERS
http://www.lizengland.com/blog/2014/06/types-of-designers/
Technical Designer
Usually qualified to be a software engineer or gameplay programmer, tech designers actually bridge the engineering and design departments. Sometimes this means they take the specs given to them by designers and work with the programming department to implement them. This can be full coding and the development of new features, or it can be using scripting languages to set up gameplay such as missions and then pass them to the designers to make modifications (depending on the studio’s needs and the tech designer’s skillset). You find this role at larger companies, open world studios, and few other places, but it’s not particularly common as a job title.
Technical Game Designer 로 일했던 개발자의 블로그 글
http://technicalgamedesign.blogspot.com/2012/07/what-is-technical-game-designer.html
정리
- 간단히 말하면, TD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게임 디자이너
- 규모있는 프로젝트에서 빠른 반 복개발은 중요. 이런 환경을 만들어내기 위한 능력이 필요.
- 대부분의 테크니컬 디자이너는 전직 프로그래머나 매우 수준 높은 스크립터 출신
- TA도 TD가 될 수 있다. 에픽게임즈 기술 강연을 TA가 하기도.
스킬
- TD는 디자이너로서 전반적인 기획, 설계상의 문제를 인식/측정
- 가장 중요한 기술은 다른 부서 사람들과의 소통과 이해력, 기반지식
- 감정이입/공감도 중요한 스킬. 다른 디자이너들을 위한 업무 위치
- 컨텐츠 제작 파이프라인 정의/설계가 효율적이 되도록
- TD는 보통 훌륭한 시스템 설계자, 미래의 변경/확장에 대비하여 구현에 대한 선견지명 필요
테스크
- 프로그래머와 게임 플레이 관련 기능 구현에 대한 구체적인 항목 정의
- 기능의 구현관점에 대해 리드 기획자에게 피드백
- 레벨디자인의 유연한 게임모듈 지원
- 프로그래밍, 스크립팅, 툴 지원으로 개발효율 개선
- 타 팀과 프로그램팀간의 빈번한 논쟁을 중재
- 새로운 엔지니어링 코스트를 최소화 하면서 게임 기능과 시스템을 추가하도록
(단, 시스템 불안정성이나 관리가 어려워지거나, 디테일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오해를 줄 수 있어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다)
- 핵심, 게임 플레이 프로그래머의 업무량을 덜어주고, 반복개발의 걱정과 부담을 줄여주는 것.
- 즉, 어떤 것을 데이터와 스크립트로 관리할지, 언제 코드로 견고한 시스템화를 할지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2편 : https://wonsorang.tistory.com/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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