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읽으면서 메모했던 내용들 옮겨봅니다. - 챕터21 디자인(설계) 디자인 패턴 - 특정 종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 - 문제를 이해하고 사용할 패턴을 좁힘. - 서로 다른 패턴들 사이의 관계성 찾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패턴들과 변경 사항들 결정. 리팩토링 외부동작 변경 없이 내부 구조 변경. - 여러 디자인패턴 공부로는 좋은 설계자가 되는데 불충분. - 패턴들을 이해하고 장점을 더 활용할 수 있어야 좀 더 이해하기 쉽고 수정하기 편하도록 소프트웨어 내부 구조를 변경. 패턴 - 생성 패턴 : 객체의 생성을 다룸 Factory, Abstract Facto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 - 구조 패턴 : 클래스들이 커다란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결합될 수 있는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