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exture2D와 RenderTexture의 핵심 차이
Texture2D와 RenderTexture의 핵심적인 차이는 다음과 같다:
사용 목적
Texture2D: 2D 이미지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데 사용된다. 주로 텍스처 매핑, UI 요소, 그림 및 사진과 같은 이미지 표현에 사용된다.
RenderTexture: 렌더링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특수한 유형의 텍스처이다. 주로 카메라의 렌더링 결과를 저장하거나, 이미지 처리, 후처리 효과, 텍스처 생성 및 수정에 사용된다.
렌더링 가능 여부
Texture2D: 렌더링 가능한 텍스처가 아니며, 즉 렌더링 파이프라인에 직접 사용할 수 없다.
RenderTexture: 렌더링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텍스처로서, 렌더링 파이프라인에 직접 사용할 수 있다.
메모리 할당 방식
Texture2D: CPU 메모리에서 생성되며 주로 이미지 데이터를 로드하거나 생성할 때 사용된다.
RenderTexture: GPU 메모리에서 생성되며 주로 렌더링 결과를 저장하고 GPU에서 처리할 때 사용된다.
동적인 변경 가능 여부
Texture2D: 이미지 데이터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RenderTexture: 렌더링 결과를 변경할 수 있지만, 주로 렌더링 중에만 변경된다.
Texture2D는 정적인 이미지 데이터를 다루는 데 사용되고, RenderTexture는 동적으로 생성된 렌더링 결과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된다. Texture2D는 주로 CPU에서 작업하고, RenderTexture는 주로 GPU에서 작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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