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 이야기

인디 게임의 수입과 지출, 6가지 실제 사례

원소랑 2023. 5. 23. 19:05

인디 게임이 얼마나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을까요?

인디 게임 개발자의 길을 걷고 있다면 가장 먼저 알게 되는 것 중 하나는 대부분의 인디 게임 개발자가 첫 게임으로 재정적으로 성공하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게임 시장은 매년 커지고 있으며, 2020년에는 Steam에서 10,000개 이상의 게임이 출시. 이전의 모든 기록을 경신하고 모든 개발자와 퍼블리셔에게 더 높은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2020년 Video Game Insights의 조사에 따르면, Steam에 출시된 인디 게임의 약 50%가 4,000달러 미만의 수익을 올렸으며, 2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린 게임은 9%에 불과했습니다.

 

많은 인디 개발자가 파트타임 또는 정규직으로 일하면서 취미 또는 부업으로 게임을 개발. 6개의 게임을 살펴보고 재정적으로 성공한 게임과 그렇지 않은 게임을 모두 소개.

소개할 모든 수치는 개발자가 인터뷰, 대담, 블로그 게시물, 동영상을 통해 공개한 수치들.

 

첫 번째 게임

Celeste(셀레스트) by Extremely OK Games (ExOK Games)

셀레스트에 대한 아이디어는 2015년 매디 소슨과 노엘 베리가 판타지 콘솔 Pico-8을 위한 작고 눈길을 끄는 사이드 스크롤러를 만들었을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게임은 4일 만에 제작되었으며, 30개의 세그먼트로 구성된 어려운 게임플레이로 구성. 이 아이디어가 인기를 끌자 여러 멤버가 원격으로 팀에 합류했고, 2016년에는 Maddy와 Noel이 PAX West의 인디 메가부스에서 새롭고 개선된 "셀레스트"를 공개.

 

2018년 1월 출시.

첫해에 50만 장 판매. 현재 가격인 19.99달러로 환산하면 약 9,995,000달러.  

 

성공 덕분에 2019년에는 팀 전체가 세계 여러 지역에서 밴쿠버로 이전. ExOK Games가 탄생.

 

셀레스트는 출시 2년차에 1백만 장 판매.

2020년의 정확한 수치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Maddy는 최근 게임 출시 3주년을 기념하여 셀레스트 클래식의 속편을 출시.

 

Steam에서 97%의 압도적인 긍정 평가. 

Xbox One, PlayStation 4, Nintendo Switch, Google Stadia에서도 플레이 가능.


Endless Loop Studios의 Battle Royale Tycoon

배틀로얄 타이쿤은 다양한 유형의 라이브 전장 아레나로 가득한 공원을 건설하는 타이쿤 경영 시뮬레이션.

게스트는 경기장에 참여하여 활동을 완료하거나 다른 게스트와 죽을 때까지 싸울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각 라운드가 끝나면 체력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다른 투기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비용을 회수하고, 직원에게 급여를 지급하고, 더 크고 더 나은 경기장을 건설하고, 더 많은 손님을 유치하고, 헹구고, 반복합니다.

 

휴고 카르도소(유튜브 채널 "코드 몽키")는 Endless Loop Studios의 단독 개발자. 

https://unitycodemonkey.com/about.php

 

Code Monkey - About

 

unitycodemonkey.com

그는 자신의 커리어를 대히트작 없이 성공적인 커리어로 정의합니다. 배틀로얄 타이쿤은 7년간의 개발 경력 중 여덟 번째 게임. 현재 수익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가 Gamasutra에 게재한 기사에 따르면, 그의 게임 Battle Royale Tycoon은 정식 출시 첫 달에 3,700장을 판매하여 총 수익 27,000달러를 기록.

얼리 액세스 판매량을 포함하면 총 판매량은 15,000장. 12만 달러의 수익.

플랫폼 수수료와 세금을 제하고 나면 5만 달러

 

휴고는 자신의 게임 수익에 대한 동영상에서 게임을 돋보이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다고 말합니다:

* 가능한 한 빨리 게임을 발표하는 것

* 게임에 대한 위시리스트를 최대한 많이 모으는 것

* 출시 첫날에 적절한 수의 카피를 판매하고 그 기간 동안 최소 10개의 리뷰를 받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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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light X-2 by Frozax

Starlight X-2는 소행성을 배치하고 별을 연결하여 여러 가지 도전적인 레벨과 우주에 대한 수많은 사실을 잠금 해제하는 우주 테마 퍼즐 게임. (Android 및 iOS)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frozax.starsandasteroids&hl=en_US 

 

Starlight X-2: Space Sudoku - Apps on Google Play

A unique cosmic star light puzzle for space puzzle enthusiasts and explorers.

play.google.com

프로잭스의 수석 개발자인 프랑수아 기베르트는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 "모바일 퍼즐 게임 스타라이트 X-2의 수익, 비용 및 통계"라는 제목으로 무료 다운로드 모델을 통해 게임을 수익화한 첫 6개월 동안의 수입과 관련된 모든 통계를 정리한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https://www.frozax.com/blog/2020/12/revenue-expenses-and-statistics-of-starlight-x-2-a-mobile-puzzle-game/

 

Revenue, expenses and statistics of Starlight X-2, a mobile puzzle game – Frozax Games Dev Blog

Starlight X-2 is a puzzle game released on Google Play and iOS in June 2020. Six months after release, it’s a good time to evaluate the success or failure of this project. For those interested by the big picture, here is a simple visual summary of the e

www.frozax.com

 

Starlight X-2는 무료 버전에서 완전히 플레이할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전략을 통해 수익을 얻습니다:

* 플레이어는 특정 레벨이 끝날 때마다 동영상 광고를 시청해야 하며,

* 다른 동영상 광고를 시청하여 특별 보상과 레벨을 잠금 해제할 수 있고,

* 동영상 광고를 제거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할 수 있으며,

* 1달러 및 2달러 팩을 구매할 수 있고,

* 일주일, 한 달 또는 6개월 동안 구독하여 게임의 모든 요소를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Starlight X-2 개발에 들어간 총 비용은 5,530유로였으며, 광고, 번역, 아트, ASO "앱 스토어 최적화"로 나뉘어 지출.

게임은 6개월 만에 2,554유로를 회수, 동영상 광고가 가장 높은 수익을 올렸고 구독료가 가장 낮은 수익. 

이후 이 개발사는 빠른 반사 신경을 소재로 한 캐주얼 게임인 3초와 DNA를 소재로 한 눈길을 사로잡는 픽셀 아트 복고풍 퍼즐 게임인 DNA Mutations 등 두 개의 모바일 게임을 추가로 출시.


HIMEKO SUTORI by Rockwell Studios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69500/Himeko_Sutori/

 

Himeko Sutori on Steam

Himeko Sutori is a tactical, turn-based RPG that combines intimate character development with epic battles featuring hundreds of unique characters. With the included campaign editor, you can make new worlds and new adventures, making Himeko Sutori your sto

store.steampowered.com

Rockwell Studios의 수석 개발자인 나다니엘 아이어가 히메코 스토리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기 위해 한 일이 킥스타터 캠페인.  히메코 스토리는 모든 좋은 요소를 갖춘 전술 턴제 판타지 RPG입니다: 기사, 성직자, 도적, 일루셔니스트, 야만용사, 마법사, 흑마법사, 스켈레톤, 미라 등 다양한 직업이 등장합니다.

게임 음악을 위해 나다니엘은 배트맨: 아캄 나이트, 닥터 후, 셜록 등의 작품에 참여한 바 있는 재능 있는 젊은 작곡가 케빈 원(Kevin Won). 재능 있는 픽셀 아티스트이자 동료 인디 개발자인 엔디미온 게임즈의 셰인 버틀러를 영입.

하지만 나다니엘은 여가 시간을 투자하여 커스텀 게임 엔진을 구축한 후 2016년에 킥스타터 캠페인을 시작하여 미화 10,965달러를 성공적으로 모금. Steam에서 얼리 액세스로 출시되었고 이 기간 동안 5만 달러를 벌었습니다.  

2021년 1월에 출시. 출시 전 위시리스트가 32,000개에 달한 이 게임은 출시 첫 주에 35,000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가마수트라에 발표된 기사에 따르면 첫해 예상 수익은 7만 달러에서 35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 이 범위는 Steam의 삭감(Steam's cut) 이후이며, 나다니엘은 11만 달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합니다.


2011년, Monkey Labour 시뮬레이터 by Dawn of Play

https://www.youtube.com/watch?v=9guRU8gIWBI 

"80년대 핸드헬드 LCD 레트로 게임"

Dawn of play의 수석 개발자인 마테즈 얀은 가마수트라에 몽키 노동을 플레이하며 느낀 희로애락을 담은 장문의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5명으로 구성된 팀은 게임을 완성하고 iOS에 출시한 후 결과에 대해 엇갈린 감정을 느꼈습니다. 이 게임은 iOS 앱스토어의 새롭고 주목할 만한 게임 목록에 올랐고, 몇 가지 긍정적인 리뷰와 평점을 얻었습니다.  

 

1년 동안 1,000개가 조금 넘는 판매량을 기록

그 후, 개발팀은 PC 게임에 도전하여 인디시티라는 새로운 인디 플랫폼에 게임을 퍼블리싱. 7대를 판매.

총 수익이 2,000달러를 넘지 않자 마테이 얀은 이런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글을 썼습니다:

"첫 번째 게임은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실패할지 모르지만, 여러분에게는 대단한 승리입니다. 

여러분이 자라온 취미 게임 개발 포럼에서 시끄럽게 떠들던 사람들 중 95%는 그렇게 멀리 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해냈습니다!"


인디 스튜디오 Motion Twin의 Dead Cells

로그라이트 메트로배니아 액션 플랫포머는 다크 소울과 캐슬바니아 같은 명작의 요소와 메커니즘을 가져와 멋진 아트워크와 애니메이션으로 완성

Steam에서 96%의 압도적인 긍정 평가

프랑스 보르도에 본사를 둔 Motion Twin은 Dead Cells만큼 큰 규모의 게임을 출시한 경험이 없었습니다. 브라우저와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약간의 경험이 있었지만, 언젠가는 자신들처럼 큰 성공을 거두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2018년 10월, 세바스티앙 베나드는 포켓 게이머 커넥트 헬싱키 2018에서 데드 셀즈 개발 포스트 모템을 발표

데드 셀은 2017년 초에 Steam에서 얼리 액세스 타이틀로 출시

얼리 액세스 기간 동안 이 게임은 Steam에서만 100만 장이 판매

 

2018년 8월에 PC, Mac, Linux, Xbox One, PlayStation 4, Nintendo Switch로 출시

그 이후로 판매량이 계속 상승

출시 첫해에 200만 장 이상 판매

Nintendo Switch가 주요 수입원

 

두 번째 해에는 iOS, Android 시장 진출

2020년 7월까지 350만 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300만 장'

 

2021년 2월, 데드 셀은 리본 셀이라는 이름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

출시 며칠 만에 중국에서 100만 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500만 장의 판매량을 돌파

 

출처 영상

6 Real Examples of Indie Game Sales Numbers [2021]

https://www.youtube.com/watch?v=O0UDK0WLP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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