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허브(Unity Hub) 3.0.0 정식 버전 둘러봤습니다
유니티 허브(Unity Hub) 3.0 베타가 끝나고 정식 3.0.0 버전이 릴리즈 됐습니다.
베타가 끝났으니 이제 써봐야지. 직접 업그레이드 해보고 둘러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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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2.x 버전 허브의 우측 상단에 "3.0.0 사용 가능" 버튼이 보입니다. "지금 다시 시작 및 설치"를 눌러 3.0 으로 가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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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하고 첫 화면. 새로워진 Hub 시작하기. UI/UX 와 설치 및 다운로드를 비롯한 프로젝트 관리 편의성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시작 가이드 플로우도 개선되고, 애플 실리콘 프로세서에서도 Unity Hub 를 실행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는데... 그 전엔 안됐나봅니다? 애플기기를 안 쓰고있어서 몰랐네요. 그리고 다크모드. 요즘 브라우저도 에디터도 다크모드 지원을 빅 업데이트로 다루는 게 유행인가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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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의 가장 기본이자 핵심은 유니티 에디터 버전과 프로젝트 관리이니 자잘한 내용들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프로젝트 뷰. 다크모드라 그런지 새로운 느낌이긴 한데, 허브 2.0 과 거의 동일합니다. 허브 2.0 에도 있었는지는 잘 기억이 안 나는데, 커맨드 라인 인자 추가 메뉴가 눈에 띄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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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필요할 때가 있었는데, 이거 근데 허브 2.0 때도 있었나... 기억이 안 나는군요. 아시는 분 댓글좀 부탁드립니다. 아무튼 이렇게, 조금 더 깔끔한 레이아웃으로 변경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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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설치 관리 탭도 이렇게 변경되었습니다. "에디터 설치" 를 클릭하면, 이렇게 좀 더 알아보기 쉽게 정리된 모습입니다. 보통은 LTS(장기 지원) 버전을 설치하기 때문에 위에 따로 구분을 해둔 모습.
라이센스 관리나 환경설정 등 UI들이 모두 조금씩 다듬어졌네요. 그리고 "새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플로우가 좀 더 개선되었는데, 아래처럼 탬플릿들을 잘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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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살할 땐 "코어"에서 선택해서 시작하면 되고, 샘플과 학습 프로젝트도 적절히 생성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상단에 어던 에디터 버전으로 생성할지도 눈에 띄게 구분을 해두었습니다.
결론.
허브 2.0 에서 허브 3.0 으로 어서 넘어오시죠. 큰 기능상 차이는 없어서 적응하기 쉽고, 디테일하게 UI/UX 가 개선되어서 사용감은 더 좋아진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