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한국인프라 폭락? 배당락(6/27 목) 이야기
이 블로그의 첫 주식 이야기네요. 아직 초보고 내공도 깊지 않지만, 깊이도 파고 내공도 쌓기 위한 첫 걸음이 되길 바랍니다.
맥쿼리한국인프라 주식은, 저같은 초보 투자자도 알 만큼 잘 알려지고 유명한 배당주입니다. 도로, 항만, 철도, 도시가스 등 한국의 여러 인프라 사업에 관여하고 있고 여기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배당을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쿼리한국인프라 배당은?
배당금을 1년에 2번 지급하고 있습니다. 12월 말에 한 번, 6월 말에 한 번. 마침 지금이 딱 6월 말이기 때문에 배당락이 걸려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있는 6월 27일 목요일이 배당락일이었습니다.
배당락은 배당 분배를 인정받는 바로 다음날 매도물량이 증가하면서 주가가 떨어지는 하락을 의미합니다. 즉, 맥쿼리한국인프라를 6월26일까지 보유하고 있었다면 배당받을 권리를 받기 때문에 그 권리가 초기화되는 6월 27일은 어김없이 주가 하락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맥쿼리한국인프라 배당금은?
이번 배당금은 이슈가 좀 있었습니다. 맥쿼리한국인프라 배당금이 줄어들었기 때문. 지난 배당금이었던 390원에 비해 10원이 떨어진 380원을 배당한다고 합니다.
현재 형성된 주가 대비 배당금을 연 수익율로 환산하면, 대략 6.1% 수준입니다. 금리는 상대적일 수 있지만 크게 나쁜 수준은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제 기준이 좀 낮은 것일수도.
맥쿼리한국인프라 일봉 차트
배당락의 영향인지, 배당금이 줄어들어 매력이 떨어졌기 때문인지, 낙폭이 꽤 컸습니다. 그런데, 지난 배당락인 12월 27일도 보면 크게 음봉을 만들었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29일도 낙폭이 컸던 걸 보면 어느 정도 패턴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언제 얼마나 회복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매수 판단을 하시는 분도, 좀 더 기다리시는 분도 계실 것 같네요.
저는 연금계좌로 조금씩 모으고 있습니다. 이번 배당락을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살짝 기대 해봅니다.